일본어 ‘옷을 입다’를 할때 주의사항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옷을 입다의 의미는 상의를 입던지, 하의를 입던지 간에 둘다 같이 ‘입다’의 의미로 쓰이지만, 일본에서는 다르게 쓰입니다.
일본어 상의를 입는 ‘옷을 입다’
상의를 입는다고 하면 보통 티셔츠,반팔티 같은걸 의미합니다. 이때 쓰이는 着る(きる) 입니다. 일체형으로 된 원피스 ,재킷 또한 포함됩니다.
상의에서 ‘옷을 입다’의 예문
1.コートを着る (코트를 입다)
2.シャツを着る (셔츠를 입다)
3.着物を着る (기모노를 입다)
일본의 하의를 입는 ‘옷을 입다’
일본어에서 하의는 바지,치마 같은 종류의 하의를 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원피스는 일체형이기 때문에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로 분리된 스커트에 해당 합니다. 여기서는 穿く(はく) 라고 쓰입니다. 신발 또한 같이 포함 됩니다.
일본어 하의를 입는 ‘옷을 입다’의 예문
1.ズボンを穿く (바지를 입다)
2.靴を穿く (신발을 신다)
3.スカートを穿く (치마를 입다)
일본어 ‘옷을 입다’ 가 따로 분리된 이유
일본어는 매우 섬세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코로나 유행 전에도 마스크를 많이 쓰는 특징이 나타나는 일본인데, 실제 이유가 내가 아주 조금이라도 기침을 해서 남에게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함이 크다고 합니다.
일본어는 동작이 상당히 중시하는 언어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옷을 입는 방식과 옷의 형태에 따라 동사를 구분합니다. 상의는 ‘몸에 걸치거나 덮는 행위’로, 하의는 ‘발을 통해 끼우는 행위’로 나뉩니다. 행동의 차이를 표현을 하기 위한 언어적 세분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